넷플릭스 기묘한 이야기 시즌4 줄거리 완벽 요약 및 시즌5 대비 복습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기묘한 이야기 시즌5가 우리 곁으로 돌아왔습니다. 마지막 시즌을 본격적으로 정주행하기 전, 지난 이야기를 복습하는 것은 필수죠. 특히 기묘한 이야기 시즌4는 2022년에 공개된 이후 약 3년이라는 긴 공백기가 있었기에, 주요 사건들이 가물가물한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총 9화, 약 13시간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을 다시 보기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 핵심 포인트만 짚어 정리해 드립니다.
호킨스의 새로운 공포, ‘베크나’의 등장
평화롭던 호킨스 마을에 기괴한 살인 사건이 연이어 발생합니다. 피해자들은 공통적으로 심한 환영과 두통에 시달리다 뼈가 뒤틀리는 잔혹한 방식으로 목숨을 잃는데요. 마을 사람들은 이를 악마의 소행이라 믿으며 혼란에 빠지지만, 주인공 일행은 이것이 ‘뒤집힌 세계(Upside Down)’의 새로운 빌런인 ‘베크나’의 공격임을 직감합니다.

베크나는 개인의 트라우마와 죄책감을 파고들어 정신을 잠식한 뒤 신체를 파괴하는 치밀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아이들은 그가 희생자들에게 일정한 패턴의 환영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다음 타깃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엘의 각성과 ‘니나 프로젝트’
한편, 능력을 상실하고 캘리포니아에서 힘든 학교생활을 이어가던 엘은 다시금 정부의 추적을 받게 됩니다. 브레너 박사와 오웬스 박사는 그녀의 힘을 되찾아주기 위해 비밀 지하 시설에서 ‘니나 프로젝트’를 가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충격적인 과거가 드러납니다. 과거 실험실의 ‘원(One)’이었던 헨리 크릴이 바로 베크나의 정체였으며, 엘이 그를 뒤집힌 세계로 내쫓는 과정에서 지금의 괴물이 탄생했다는 사실이 밝혀집니다. 기묘한 이야기 시즌4의 핵심 반전인 이 대목은 엘에게 큰 부채감을 안겨주지만, 그녀는 결국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능력을 재각성합니다.
러시아에서의 사투와 호퍼의 생존
모두가 죽었다고 믿었던 호퍼는 러시아의 차가운 감옥에 갇혀 있었습니다. 그는 데모고르곤을 이용한 잔인한 처형 프로그램 속에서도 생존 본능을 발휘합니다. 조이스와 머레이는 목숨을 건 잠입 작전 끝에 호퍼를 구출해내고, 그 과정에서 러시아 또한 뒤집힌 세계의 생명체들을 연구하고 있었다는 위험한 진실을 목격합니다.
맥스를 구하기 위한 사투와 최후의 결전
베크나의 다음 타깃이 된 맥스는 빌리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으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집니다. 하지만 케이트 부시의 명곡과 친구들의 간절한 도움으로 정신 세계에서 탈출하는 명장면을 탄생시키죠.

이후 각지에 흩어진 멤버들은 동시다발적인 작전을 펼칩니다. 러시아 팀은 데모고르곤을 교란하고, 호킨스 팀은 뒤집힌 세계의 본거지를 습격하며, 엘은 원격으로 베크나와 초능력 대결을 벌입니다. 기묘한 이야기 시즌4의 클라이맥스인 이 전투에서 베크나에게 치명상을 입히지만, 완벽한 소멸에는 실패합니다.
시즌5로 이어지는 거대한 서막
결국 호킨스 마을 중앙에는 거대한 균열이 생기며 뒤집힌 세계의 기운이 현실을 잠식하기 시작합니다. 잿빛 가루가 날리는 호킨스를 바라보는 주인공들의 뒷모습과 함께 기묘한 이야기 시즌4는 막을 내립니다.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과연 아이들은 이 거대한 전쟁을 어떻게 끝낼 수 있을까요? 지금 바로 시즌5의 서막을 확인해 보세요.